큐브 맞추는 방법
×
데스크탑 사이트 🖳

큐브 맞추는 방법

이 공식은 현재 가장 쉬운 공식이에요.
6개의 알고리즘 밖에 없어요!

걱정하지마세요, 반칙이 아니에요.
사실 99.9%의 사람들은 도움 없이는 큐브를 못 맞춰요)

밑으로 계속 가세요!

»

큐브를 탐험하기

이 공식을 잃기 전에 큐브를 많이 돌려보고 도움 없이 얼마나 많이 맞출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움 없이 한면을 맞출수 있을것입니다.

주의할점

고정된 가운데(센터) 조각

아무리 큐브를 이리 저리 돌려봐도 가운데(센터) 조각 이 안 움직이는걸 볼수 있는걸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이 센터 조각의 색깔이 면의 색깔을 결정할것 입니다.

엣지와 모서리

고정된 가운데(센터) 조각을 제외하고 큐브는 8개의 모서리(3개의 스티커) 와 12개의 엣지 조각(2개의 스티커)로 구성되어있읍니다.

끝도 없는 경우의 수

큐브에서는 엄청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읍니다.(43,252,003,274,489,856,000개의 경우의수) 그래서 그냥 막 돌려서 맞추는거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전략

이미 맞춰진 조각을 건드리지 않고 다른 조각을 맞추는건 매우 힘듭니다.그래서 우리는 큐브를 층별로 나눠서, 알고리즘을 사용해 맞춰진 층을 흐트러지게 하지 않습니다.

기호

큐브 기호

우리는 큐브의 6면을 영어 앞 글자를 따내서 기호를 만들어냈습니다.

알파벳만 (' 이 없을때) 시계 방향 으로 회전을 하고 반시계 방향 회전은 ' 으로 나타낸다 (예) F').

U 윗면에서 시계 방향으로 4분의 1회전을 돌립니다.(90°).
F' 앞면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4분의 1회전을 돌립니다.
R2 오른쪽면에서 2분의 1회전을 돌립니다.

시계 방향 회전 U L F R

시계 반대 방향 전환 U' L' F' R'

공식을 배울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하얀색 십자가 맞추기

우리는 하얀색 십자가를 맞추는걸로 시작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색깔에서도 십자가를 만들수 있지만 여기선 그냥 하얀색 십자가로 통일 할테니 참고하세요.

우린 이미 가운데(센터) 조각은 고정되어있는걸 앞에서 배웠습니다. 그래서 하얀색 십자가를 만들때 고정된 가운데 조각이랑 색깔이 맞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하얀색 십자가를 맞추는건 비교적 쉬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냥 돌리면 있어야 할자리를 가기 때문입니다. .

몇 회전이 더 필요한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U'R'UF'

위치는 맞지만 조각이 뒤집어졌을때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세요

F'R'D'RF2

이때 F2를 하면 위치만 맞고 조각이 뒤집히졌을때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세요.

R'D'RF2

F' 을 하면 위치만 맞고 조각이 뒤집혀있습니다. 그래서 이때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세요

2. 하얀색 모서리 맞추기

이제 하얀색 십자가가 맞쳐졌으니 하얀색 코너를 맞칠 차례입니다. 이단계가 끝나면 하얀색면은 모두 맞쳐져있을것입니다.

이것도 어려운 단계가 아닙니다.

하얀색 코너 맞추는게 어렵다면 쉬운 방법이 있읍니다. 쉬운 4개의 회전을 방법해서 맞춰 졌을때까지:

R'D'RD

하얀색 코너가가야 할곳 (오른쪽 위 모서리)에 바로 밑에다 두고 그 알고리즘을 반복합니다.이 알고리즘을 할때마다 어두운 모서리점을 계속 왔다갔다 하다가 결국엔 맞쳐지기 됍니다.

R' D' R D 공식도 항상 되지만 비효율적입니다. 더 짧은 알고리즘을 원한다면:

FDF'
R'D2RDR'D'R

3. 2층

이제 우리는 하얀색면을 다했으니 이제 큐브를 뒤집읍시다. 더 이상 맞쳐진 면을 볼 필요가 없으니까요.

이제 우리는 하얀색면을 다했으니 이제 큐브를 뒤집읍시다. 더 이상 맞쳐진 면을 볼 필요가 없으니까요.

지금 부터 많이 어려워집니다. 알고리즘이 많이 길어지고 외울게 많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제 서로 대칭인 두 알고리즘을 외워야 합니다. 이 오른쪽 알고리즘은 모서리 조각을 앞-위 에서 앞-오른쪽으로 보냅니다 .반면 왼쪽 알고리즘은 모서리 조각을 앞-위에서 앞-왼쪽으로 보냅니다.

왼쪽

U'L'ULUFU'F'

오른쪽

URU'R'U'F'UF

만약 2층에 집어넣을 모서리가 없을때 이 알고리즘을 해야할것 입니다.

U R U' R' U' F' U F
U2
U R U' R' U' F' U F

4. 노란색 십자가

이번 단계에서는 노란색 십자가를 윗면에다가 올려놓는게 목표입니다. 옆면의 색갈은 신경 쓰지 마세요, 다음 단계에서 할테니.

» » »

이번 단계에서는 노란색이 포함된 모서리 빼고 다 맞쳐져있습니다.이단계에선 있는 모든 케이스입니다. 알고리즘을 사용해 옆에 있는 케이스로 바뀝니다. 십자가가 맞출때 알고리즘을 계속 하세요.

FRUR'U'F'

"점자"모양 – 이 경우에는 알고리즘을 3번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선 위에 올라온 모서리는 없습니다. (코너가 올라온건 상관 없음).

"ㄱ"모양 – 알고리즘 두번 쓰면 십자가가 맞쳐집니다. 그리고 한번 했을때 이 노란색 모서리 2개가 왼쪽이랑 뒤쪽에 있는걸 확인하세요. 아마 U2 를 해야 될것입니다 알고리즘을 하기 전에.
(지름길을 좋아하시면 한번의 알고리즘을 써서 바로 십자가가 맞쳐지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 F U R U' R' F').

– 알고리즘 한번만 쓰면 십자가가 맞쳐집니다.

십자가 – 십자가가 완성 됬군요! 다음 단계로 넘어갑시다!

5. 노란색면 모서리 서로 교체하기

이제 우리는 윗면에 노란색 십자가가 완성 됐지만. 이 노란색면의 모서리 조각은 옆면이랑 색깔이 맞지 않습니다.

이걸 고치기 위해서 우리는 앞쪽 노란색 모서리랑 왼쪽 노란색 모서리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을 쓸거입니다.

RUR'URU2R'U

가끔 서로 반대쪽에 있는 모서리들이 교체 되어야 할때 아무데서나 이 알고리즘을 하면 됩니다.그럼 이제 교체되어야 할 모서리를 앞쪽이랑 왼쪽에다가 하고 다시 알고리즘을 합니다.

6. 노란색 코너 위치 잡기

이제 거의 다 맞쳤습니다! .이제 노란색 코너 조각만 안 맞쳐져있고 이것을 두 단계로 나눌것입니다.이번 단계에서는 코너의 위치를 잡을것 입니다.

URU'L'UR'U'L

이 알고리즘을 할때마다 모서리 조각은 숫자 대로 움직입니다그리고 앞 오른쪽 코너(OK 라고 표시된 조각)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만약 위치가 맞는 코너가 아예 없다면 아무데서나 알고리즘을 하세요. 그다음에 U U2 , U' 중에서 노란색 모서리랑 옆면 색깔이랑 맞쳐주세요, 그럼 이제 한개는 위치가 잡아져있을것입니다.

여기서 위치가 이미 잡아진 코너는 0,1,4 개중 하나입니다. 2,3 개 위치 잡아져있는건 없습니다.

7. 노란색면 맞추기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모든게 맞쳐졌지만 코너는 자리만 맞게 잡아졌고 노란색면은 맞쳐져있지 않습니다. 큐브를 맞출라면 2번째 단계에서 했던 알고리즘을 다시 사용합니다:

R'D'RD

자리만 잡아져있고 안 맞쳐진 코너를 오른쪽 위로 들고. (이미지를 보세요.) R' D' R D 알고리즘을 노란색 코너가 윗면으로 갈때까지 하세요..

윗면만 움직이면서(U,U2U'), R' D' R D 알고리즘을 맞쳐졌을때 까지 하세요..

한개를 맞추셨으면. U,U' U2 중에서 하나만 사용해서 그럼에서 어두어진 부분으로 만든 다음에 다시 하세요.

알고리즘을 하는 도중에 섞인것 같이 보일수있지만. 계속 하시면 맞쳐지게 됩니다.

예제들 »

요약

연습하실때 알고리즘 까먹을실때 이걸보고 연습하세요!

기호

Front(앞), Right(오른쪽), Up(윗쪽), Left(왼쪽)
L – 왼쪽 시계방향
F' – 앞 반시계 방향.

1,2. 하얀색면

십자가, 그다음에 모서리. (R' D' R D)

3. 층

오른쪽: U R U' R' U' F' U F
왼쪽: U' L' U L U F U' F'

4. 노란색면 맞추기

» » »

F R U R' U' F'

5. 노란색면 서로 교체하기


R U R' U R U2 R' U

6. 노란색 코너 위치 잡기


U R U' L' U R' U' L

7. 노란색면 맞추기


안 맞쳐진 노란색 코너를 어두어진 부분에다 U,U2,U' 중에서 하나로 그자리로 가게하고. R' D' R D 알고리즘을 다 맞쳐졌을때 까지 하세요.

비디오

언어 비디오

데스크탑 사이트

저작권 © HTSARC
이용 약관,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이 웹 사이트는 루빅스 큐브 ™와 연관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익명의 분석을 수집하기 위해이 웹 사이트에서 쿠키를 사용합니다.이것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브라우저의 설정을 조정하세요